안녕하세요. 차를 좋아하는 라디오 DJ ‘쏭쏭’입니다.
2022년 10월부터 시민 공동체 라디오 마포FM에서 평범한 오늘을 특별하게 만들어줄 차(茶) 이야기 ‘우리는 차를 마십니다’를 진행하고 있어요.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에 FM 100.7MHz에서 방송되고 있고요, 팟캐스트 ‘팟빵’에서도 다시 듣기가 가능합니다.
차(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다우들의 일상에도 차생활이 자연스럽게 녹아들기 바라며, 오늘은 저의 차 여행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차를 좋아한지 어느덧 6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다 보니 요즘에는 여행을 가게 되면 유명 관광지 보다는 차와 관련된 다원이나 티룸을 가게 되는 것 같아요. 코로나로 한 동안 해외여행을 못 하다가 3~4년 만에 처음으로 대만에 다녀왔어요. 대만에서는 해발고도 1,000m 이상인 다원에서 생산되는 차를 고산차로 분류하는데, 고산 지대에서 생산된 차는 떫은맛이 적고 단맛과 감칠맛이 뚜렷하여 대만의 우롱차 중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어요. 이번 여행에서는 유명한 대만의 차들 중 동방미인과 아리산 우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왔어요.
그럼 저의 대만 차 여행기 한 번 들어보실래요?
소록엽선과 동방미인
첫 번째로 살펴본 차는 동방미인차로 널리 알려진 백호우롱이었어요. 백호우롱은 이름 그대로 ‘백호’라는 흰 솜털이 난 어린 새싹으로 만든 우롱차(청차)인데요. 소록엽선이라는 벌레에 물린 찻잎만을 따서 만든답니다.

소록엽선은 연한 새싹만을 골라서 즙을 빨아 먹는데, 이 때 즙이 빨린 새싹은 상처 부위가 붉게 변하고 점차 불규칙한 황록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상처들은 찻잎의 산화를 촉진시켜서 매력적인 꿀향을 풍기게 한다고 하네요.
동방미인차는 일월담홍차, 밀향우롱차, 밀향홍차, 귀비우롱차, 귀비홍차 등 대만에서 생산되는 여러 차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신죽현 농회(農會)

저는 동방미인차를 생산하는 다원 중 두 곳을 다녀왔어요.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신죽현(新竹縣 : 신주현) 지역의 농회(農會)인데 우리나라의 농협 같은 곳이었어요.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의 동방미인차를 구할 수 있는 곳이라 이제 막 차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이랍니다.
이곳에서는 동방미인의 등급을 ‘소록엽선’과 ‘별’로 나눕니다. 동방미인차 특유의 밀향(꿀향)을 즐기고 싶다면 소록엽선이 그려져 있는 등급을, 부드럽고 우아한 동방미인차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별이 그려져 있는 등급을 선택하면 된다고 하네요.



푸싱 차 전시 판매 센터 (루샤오찬 다원)
주소 : 新竹縣峨眉鄉12鄰22-6號315
신주현 어메이향 12번지 22-6호 315

두 번째로 방문한 서요량다원(徐耀良茶園)이예요. 이 곳도 신죽현(新竹縣) 어메이향(峨眉鄕)에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 동방미인차 품평대회에서 여러 차례나 상을 받을 정도로 숙련된 제다 실력을 갖춘 유명한 다원이랍니다. 또한 서요량 대표는 차창의 청결을 항상 강조하기에 위생과 품질 그리고 맛에 있어서 두말할 여지가 없는 곳이예요. 이곳에서 마신 차들을 정리해봤어요.
· 白鷺(백로 5성) | Oriental Beauty Oolong
등급 : 5성 ★★★★★
산화 : 70~80% 강한 산화, 청차
품종 : 대차17호(백로)
느낌 : 소록엽선에게 중간중간 즙이 빨린 찻잎인 ‘저연’으로 만든 차로 꽃향이 납니다. 동방미인차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 白鷺(백로 6성) | Oriental Beauty Oolong
등급 : 6성 ★★★★★★
산화: 70~80% 강한 산화. 청차
품종: 대차17호(백로)
느낌 : 리치 특유의 과일향과 계수나무 꽃향이 어우러진 꿀맛이 나는 차로 특히 마지막에 포도 과육향이 납니다. 고품질의 동방미인차를 찾는 분들에게 그리고 동방미인차의 향과 맛을 제대로 기억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 Don’t Miss it | Oriental Beauty Oolong
등급 : 다이아몬드
산화 : 70~80% 강한 산화, 청차
품종 : 청심대유
느낌 : 시합차 3등의 성적을 갖고 있는 차예요. 과일향과 꿀향의 우아한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더욱 섬세하고 부드러운 맛을 갖고 있으며, 그윽하고 고상한 향기를 풍깁니다. 동방미인차에 대한 좀 더 심화된 맛과 향을 탐구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 蜒香紅玉(홍옥) | Honey Black Tea
산화 : 90% 이상 완전 산화, 홍차
품종 : 청심대유
느낌 : 소록엽선이 즙을 빤 찻잎인 ‘저연’을 따서 홍차의 공정을 결합하여 만든 차예요. 동방미인차의 달콤한 과일향과 홍차의 진한 맛과 바디감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계피, 박하와 같은 향기와 약간 매운 맛도 있어 특별한 홍차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徐耀良茶園(서요량다원) | Formosa Hakka tea
주소 : 315新竹縣峨眉鄉峨眉10鄰89號
315 신주현 어메이향 어메이 10번지 89호
웹사이트 : https://www.hoshiuantea.com/
저의 동방미인 여행기 어떠셨나요? 2편은 아리산 우롱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차 마시는 이웃 모두 늘 행복하고 건강하길 바랍니다.
찻잎으로 맺어진 인연, 오래도록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