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피드 결산 + 다우들이 선택한 한국차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지난 한 해 잘 마무리 하셨나요? 티웃에서도 작년을 마무리하고 올해를 새롭게 맞이하는 의미에서 일년 간 여러분이 주신 관심과 사랑을 쭉 정리해 보았어요.

|

2022년 총 결산

– 피드 결산

2월 9일 티웃이 처음 여러분을 만난 이후 많은 분들이 마신 차를 올려주셨어요.

지금까지 티웃에는 총 2219건의 피드가 올라왔답니다. 매일 매일 올라오는 예쁜 사진과 정성 가득한 글에는 공감과 댓글이 가득한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여러분의 1만번이 넘는 공감과 6500여 건의 댓글 하나하나가 티웃의 지금 모습을 만들어 주었어요.

– 브랜드 결산

세상에는 수많은 차 브랜드가 있죠. 22년 티웃에서는 그 중 170여개의 브랜드의 차들을 볼 수 있었어요. 그 중 포트넘 앤 메이슨이 72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하였고, 압끼빠산드의 피드는 50건으로 그 뒤를 이었네요. 가장 반가웠던 것은 우리나라의 다원인 섬진다원이 46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는 것이었어요. 작년 한 해 티웃은 우리나라 차를 열심히 알리려고 노력했는데 그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답니다. 앞으로 소개할 우리 차들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

그 외에 브랜드가 없는 차를 마신 기록은 915건으로 거의 절반에 가까웠어요. 그만큼 세상에는 다양한 차들이 있다는 것이겠죠?

– 차류 결산

여러분은 지난 한 해 무슨 차를 가장 많이 드셨나요? 티웃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차 종류는 기타 종류였어요. 그만큼 전통적인 틀을 벗어나 다양하고 실험적인 차, 도전적인 블렌딩 차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겠죠?

기타 종류를 제외하고는 홍차가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았어요. 아무래도 종류도 많고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 뒤를 이은 차는 청차와 녹차였습니다. 푸릇하고 맑은 느낌에서부터 진하게 나는 구수한 향까지 넓은 범주에 속하는 청차가 2위를 차지했어요. 여기에 뒤를 이은 녹차까지, 티웃 다우분들은 전통적인 형태의 차 중에서는 홍차, 청차, 녹차를 가장 좋아하시는구나 하고 알 수 있었습니다.

차 마시는 방법 결산

티웃에서는 차기록을 할 때 차 종류를 입력하도록 되어있죠. 각 차 종류별로 마시는 방법을 입력해주신 값을 토대로 평균 값을 내어 보았어요. 홍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차 마시는 방법을 가장 많이 입력해주셨는데요. 3.2그램정도의 찻잎을 온도 약 90도 정도의 약 250미리 물에 넣고 약 2분 30초정도 우려마시는 것으로 평균 값이 나왔네요. 나머지 차들은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세요.

언제나 그렇듯 마시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고, 티웃은 여러분의 취향을 존중합니다.

태그 결산

그동안 매거진에서 매 월 인기 태그를 정리해서 보여드렸는데 오늘은 작년 한 해 인기 태그를 총 정리해볼게요. 먼저 1위 태그는 언제나처럼 단맛이 차지했습니다. 달콤한 맛은 언제나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죠. 이어서 감칠맛과 고소한 맛이 2, 3위를 차지했어요. 향에 대한 태그는 꽃과 풀, 느낌에 대한 태그는 부드러운, 감미로운 태그가 상위를 차지한 것을 보니 티웃 다우분들은 달고 감칠맛 나는 향긋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좋아하시나봐요.

월별 결산

2022년 결산을 재밌게 보셨나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티웃에 차기록을 올려주시다니 정말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작년 한 해 중에서도 특별히 다우분들이 활동을 많이 해주셨던 달이 있었어요. 피드가 4월에 가장 많이 올라온 만큼 공감도 4월이 가장 활발했고, 댓글은 6월에 이어서 4월도 비슷하게 많이 달렸답니다. 2023년에는 어떤 달이 가장 북적북적한 티웃이 될까요?

다우들이 선택한 한국차

티웃은 우리나라의 차와 차도구를 소개하고 알리는 일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작년에 티웃에 올라온 우리나라의 차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작년에 올라온 피드 중 약 18%인 402건이 우리나라의 차였는데요. 인기있던 우리나라의 브랜드 1, 2, 3위는 각각 섬진다원, 다채, 오설록이 차지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총 41개의 우리나라 브랜드 및 다원들이 티웃에 보였어요. 앞으로 우리나라의 다른 다원들도 차차 소개해드릴게요.

2022년 다우분들의 활동들을 쭉 돌아보니 어떠셨나요?
2023년에도 티웃에서 다같이 즐겁게 차 마시는 시간들 보냈으면 좋겠어요.

[이벤트] (1월 14일까지)
티웃 앱에서 이 매거진에 응원의 한 마디를 댓글로 적어주시고
앱에 올리신 피드에 올해 마신 첫 차 기록의 내용 부분에 #새해첫차 해시태그와 함께 차기록을 올려주세요.

추첨을 통해 두 분께 티고르가 비밀 선물을 드립니다.
이미 올리신 분들께서는 올리신 피드에서 수정하기를 통해 #새해첫차 태그를 추가해주세요.

에디터 프렌
편집, 디자인 제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